본문 바로가기
종교학 역사학

메소포타미아

by 까롱 2022. 9. 28.
반응형

메소포타미아 종교

 

고대 메소포타미아인들의 종교는 현세적 다신교로서 사후 세계를 인정하지 않았다. 점성술도 현세의 행복을 기원하는 의미로서 발전하였다.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의 불규칙적이고 잦은 범람은 참혹한 재앙을 가져왔고, 개방적인 지형은 끊임없는 외적의 침입을 불렀습니다.

이러한 자연환경은 메소포타미아인들의 세계관에 영향을 끼쳤다. 자연의 이득보다는 재앙을 극복하는 데 힘써야 했던 수메르인들은 삶도 지극히 현세적인 삶을 꾸려 나갔고, 사후 세계에 대해서는 거의 희망을 갖지 않았다. 문화적으로도 암울하고, 비관주의적인 특징이 강하였다. 그들이 가진 신에 대한 생각과 현세적인 가치관은 '길가메시 서사시' 등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근년에 와서 고대사에 관한 많은 새로운 지식이 더해짐에 따라, 인류의 가장 오랜 문명을 쌓아 올린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는 이미 BC 4000년에 놀랄 만한 고도의 기술이나 물질문명이 결실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문학·미술·종교 면에서도 그 소박한 표현에도 불구하고 인간성의 깊은 이해를 나타내는 걸작, 또는 제신(諸神)에 대한 신앙을 나타내는 갖가지 유품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메소포타미아는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에 의한 비옥한 퇴적 평야로서 수메르(Sumer)인은 역사의 시초에 이미 남부에 정주하여, 각지에 소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를 형성하고 있었다. 수메르인의 왕은 주신(主神)의 하나인 엔 릴의 아들이라 칭하여 신으로서 숭배받았으나, 그들의 뒤를 계승한 셈(Shem)인의 왕은 자신을 신이라 부르지 않았다. 예컨대 바빌론 제1왕조의 함무라비 왕(BC 2000년 전반)은 신 에어아시아와 엔 릴에 의해 왕으로 지명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주요한 3주(三柱)의 제신을 한 쌍으로 해서 숭앙하는 습관이 있었다. 수메르인 사이에서는 아무(Anu:天神)·엔일(Enlil:地神)·엔카(Enki:水神) 등이 숭앙받았다. 최고신 나누는 이미 형식적 존재가 되어 있었으며, 수메르 판테온의 실권은 엔 릴에 돌아와 땅뿐만 아니라 하늘까지 다스리는 신이 되었습니다.

왕권의 신장과 함께 주신(主神)은 국가 신의 성격을 강화했다. 셈 판테온에서는 세인의 주신 마르두크가 함무라비 왕 시대에 엔 릴의 기능을 계승하여 최고신이 되었으며, 샤마쉬(Sham ash:太陽神)·신(Sin:月神)과 함께 한 쌍을 이루었다. 기원전 2000년 말부터 융성하기 시작한 아시리아 제국에서는 주신 아슈르(Ashur)가 최고신이 되었습니다.

수메르인은 이미 발달한 신전·제사(祭司) 계급을 갖고 있었다. 고대에서는 후에 분화한 예술·학문과 같은 문화 활동뿐만 아니라 세제(稅制)·금융 등의 사회·경제활동도 신전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습니다.

당시 고급 관리가 되는 지름길은 신전 부속의 서기(書記) 학교에서 점토판에 설형문자(楔形文字)를 배우는 일이었다. 따라서 문학작품도 습득되었다. 그 가운데서도 '길가메시 서사시'는 인류가 소유하는 가장 오랜 이야기의 하나이다. 몸의 3분의 2가 신, 3분의 1이 인간이라고 했던 영웅 우루크의 왕 길가메시가 영원의 생명을 구하여, 일찍이 대홍수에서 살아난 제신의 하나가 된 지 우도라(아시리아판의 우트나피슈팀)는 찾아간다. 그에게 가르침을 받은 길가메시는 일단 영원의 생명을 얻기는 하나 도중에 이를 잃고 헛되이 우루크로 돌아간다.

또한 새해에는 천지창조의 성극(聖劇)이 제사(祭司)들에 의해 상연되고, 신전은 토지나 양의 무리를 소유, 소작이나 목 푹 자 에게 빌려주어 연공(年貢)을 바치게 하거나, 이자를 붙여 돈을 빌려 주거나, 물가의 기준이 되는 은의 정제 가공이 행해졌다. 신전의 경내에는 자주 지구라트(Ziggurat:산을 뜻한다)라고 불리는 벽돌을 쌓아 올린 높이 수십 미터나 되는 인공의 산이 구축되었다. 그 가운데서도 이른바 '바빌론의 탑'으로 불리는 예산 일라 신전의 지구라트가 유명합니다.

거듭된 타민족의 침입이나 주권의 교대에도 불구하고, 메소포타미아의 종교는 어떤 종류의 형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도무지(Dumuzi:후의 탐무즈, 아도니스) 신앙을 들 수 있다. 훗날 탐무즈는 해마다 시들고 봄이 오면 다시금 싹이 돋는 식물의 죽음과 부활을 상징한다고 했다. 원래 수메르에서는, 두 무지가 사후 이 지상에 되살아나는 것이 아니라, 저승의 주민이 되었음에 불과한 듯싶다. 아무튼 그의 아내인 여신 이난나(Inana:후의 이슈타르, 아티스)와 함께 농산물의 풍요나 가축의 다산을 기원하는 신앙 대상으로서 극히 광범하게 고대 오리엔트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그 뒤로 점술은 매우 융성해졌다. 1년의 반 이상이나 맑은 날씨가 이어지는 이 지방에서는 별의 관찰이 용이하여 규칙적인 천체의 운행은 사람들에게 정신적인 안정을 주었습니다.

 

반응형

'종교학 역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비한 고대 문명  (1) 2022.10.01
콘스탄티누스 1세  (1) 2022.09.29
유신진화론  (0) 2022.09.27
토트  (1) 2022.09.20
모세  (0) 2022.09.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