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학 역사학

아즈텍이 정복하지 못한 제국

by 까롱 2022. 10. 12.
반응형
푸르헤페카족은 멕시코에서 유일하게 정복에 실패한 원주민 집단 중 하나였지만, 그 위업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거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이것은 우리 민족의 유산이에요, "라고 피라미드를 바라보며 삼촌이 말했어요. 우리는 이집트가 아니라 멕시코 남서부 미초아칸 주에 있는 진트준잔 마을에 있었다. 우리 앞에 나타난 피라미드,  야카타 스는 독특하게 둥글고 화산석으로 만들어져 있었다. - 아마도 한때 이곳을 지배했던 히스패닉 이전의 원주민 집단인 푸르 헤페 카스의 가장 온전한 유물일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들어본 적이 없다. 사실 저도 몇 달 전 직계 후손이라는 걸 알기 전까지는 들어본 적이 없어요.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나고 자란 나는 1978년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가족에게서 유산이 사라졌기 때문에 이 부분을 모르고 자랐다. 할머니는 5명의 아이를 남겨두고 수입이 없었지만, 저축을 한 후 1983년에 아버지와 그의 형제들을 미국으로 데려오셨다. 동화되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아버지는 우리의 푸르 헤페 카 문화와 단절되어 있었고, 최근에 와서야 내 정체성에 대해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의 과거에 대해 아버지께 질문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31살 때 처음으로 저를 미초아칸으로 데려왔어요 그때 삼촌 이스라엘을 만났는데 그는 우리가 푸르 헤페 카였을 뿐만 아니라 증조할머니 후아나도 아직 살아있고우렌의 작은 푸에블로에서 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에르난 코르테즈보다 멕시코를 먼저 떠올리면 그들은 자동적으로 아스텍족에 대해 생각하게 되지만, 그들이 모르는 것은 푸르 헤페 카가 동시에 존재했다는 것이다 – 그리고 그들은 멕시코에서 유일하게 정복에 실패한 원주민 집단 중 하나였다.

사실, 이것은 멕시코 사람들이 알고 있는 가장 흔한 것입니다, "라고 캘리포니아 대학 로스앤젤레스 환경사 조교수 페르난도 페레스 몬테시노스는 말했다. 그는 "그것은 푸르헤페카족과 그들의 역사를 지칭하는 매우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우리는 푸르헤페카족이 아스텍족만큼 강력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라며 아스텍족이 전투에서 푸르헤페카족과 싸우려 했지만 그들을 이길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키가 4피트 10인치(약 1.4m)에 달하는 푸르 헤페 카 증조할머니는 지역사회의 연장자로 시멘트 벽과 초라한 상품으로 만들어진 풍화 건물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녀는 스페인어가 공용어인 나라에서 사라져 가는 특성인 멸종 위기에 처한 언어를 말할 수 있다.(멕시코의 추정 인구 1억 2890만 명 중 1억 2480만 명이 스페인어 원어민입니다. 반면 푸르 헤페 차를 사용하는 사람은 175,000명뿐이며 모두 미초아칸 주에 살고 있습니다.

 

 

Juana의 부엌에서 수다를 떨면서, 나는 가능한 모든 것을 섭취했다: 그녀가 전기나 스토브 없이 요리하는 방법, 바로로(빨간 테라코타 점토)로 만든 접시들, 그리고 그녀가 토르티야  마즈를 만들기 위해 특화된 방법으로 거대한 냄비를 준비하고 있던 방 한가운데 있는 깊은 돌 구덩이. 내 조상에 대한 새로운 지식에 흥분하여, 나는 그녀에게 나의 푸르 헤페 카 유산에 대해 더 많이 배우기 위해 어디로 갈 수 있는지 물었다. 그녀는 음식을 휘젓고 삼촌에게 스페인어로 "파츠쿠아로로 데려가라"라고 말하면서 권위적인 표정을 지었다.

하루 후, 우리는 파츠쿠아로 호수 유역에 있었습니다. 저와 삼촌, 고모, 사촌들은 태양신 퀴리 카에리와 같은 신들을 기리기 위해 우리 조상들이 세운 이 기념물들을 경외심을 가지고 바라보았습니다.

14세기에서 16세기 초 사이에 푸르헤페카족은 백만 명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멕시코 서부를 지배했다; 치인츠툰잔은 그들의 수도였고, 이레 카 혹은 통치자가 살았다.(한편 아스텍족은 중앙 멕시코를 지배했고 푸르 헤페 카 제국은 그들이 북쪽과 서쪽으로 영토를 축적하는 것을 막았다.)

 

멕시코 국립 자치 대학의 지리학자이자 연구원인 Jahzeel Aguilera Lara에 따르면, "Tzintzuntzan의 야카타 - '벌새의 장소'는 이 지역에서 가장 잘 보존된 피라미드 구조물이다. P'urhépecha 공공건축에 대해 배울 뿐만 아니라, P'urhépecha가 세계를 이해하는 방법과 Pattzquaro 호수가 그들에게 가져다준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울 것입니다."

제국은 이 지역을 이유로 선택했습니다: 이 분지는 거주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섬, 풍부한 물고기, 소나무로 뒤덮인 산이 우거진 주변 경치가 있는 거대한 호수의 고향입니다. 이 지역은 너무 장관이어서 푸르 헤페 카인들은 호수가 천국으로 가는 문이라고 믿었다.

"이 지역은 우리 역사의 히스패닉 이전 상태에서 푸르 헤페 카의 출현에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라고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의 라틴 아메리카 학과 치카노/a 연구 교수인 산드라 구티에레스 드 제수스는 말했다."그것은 미식, 문화, 언어적 만남과 교류를 위한 시나리오였습니다."

그러나 1521년에서 1522년 사이에 스페인군이 파츠쿠아로 호수 유역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푸르 헤페 카 통치자를 붙잡고 제국이 권력을 포기하도록 강요했다. 그러나 페레스 몬테시노스가 설명했듯이 역사학자들은 이 전환이 아즈텍의 포위보다 더 평화롭다고 생각한다. 푸르 헤페 카족에게는 아즈텍 족보다 더 많은 자치권이 주어졌고, 푸르 헤페 카 엘리트들은 계속해서 이 지역에 대한 영향력과 권위를 가지고 있었다.

페레스 몬테시노스는 푸르 헤페 카 엘리트들의 허가나 허용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사물을 보는 전통적인 방법은 스페인 사람들이 와서 그들이 원하는 대로 행동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스페인 사람들이 항상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푸르 헤페 카 엘리트들에게 요청하고 협상해야 했다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시각은 스페인 사람들이 와서 그들이 원하는 대로 행동했다는 것이지만,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은 스페인 사람들이 항상 최고를 유지하기 위해 푸르 헤페 카 엘리트들에게 요청하고 협상해야 했다는 것이다.

그는 1540년경 파츠쿠아로에 건설된 바실리카 데 누에스트라 세뇨라 데 라 살루드를 예로 들었다. 페레스 몬테시노스는 "비숍 바스코 데 키로가가 이 성당을 지었지만 푸르 헤페 카에 의해 지어졌다"라고 말했다. 그는 푸르 헤페 카 공동체가 협력하고 그들의 육체적 노동을 빌려주기로 합의했기 때문에 스페인인들은 대성당을 짓기 위해 강제 노동을 할 필요가 없었다고 설명했다."이러한 장인의 작품을 만드는 법을 가르쳐 준 사람이 스페인 수도사였음을 강조함으로써 일상적인 푸르 헤페 카 사람들의 업적을 경시하려는 매우 지배적인 이야기가 있지만, 푸르 헤페 카는 매우 힘든 도전에 직면하여 그들의 삶에 새로운 것을 접목시켜 독창적인 것을 만들었다"라고 그는 말했다.

주(州)를 여행하면서 건축물에 있는 푸르 헤페 카의 손길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미초아칸은 참나무와 소나무가 풍부하기 때문에, 푸르 헤페 차 제국은 목재 건축에 대한 전문 지식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들의 가장 주목할 만한 건물은 트로 제라고 불리는 전통적인 목조 주택이었다. 식민지화 이후 푸르 헤페 카 사람들은 그들의 장인 정신을 오늘날 미초아칸 전역에 존재하는 스페인 식민지의 기반시설에 통합시켰다.

푸르 헤페 차가 그렇게 많은 자치권을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권력의 세 개의 행정 중심지, 즉 진트준잔, 파츠쿠아로, 그리고 이 와치 오는 식민지 시대 동안 경제적 중심지로 남아있었다."저는 어린 시절에 파츠쿠아로에 살았는데, 파츠쿠아로는 푸르 헤페 카 역사를 위해 방문하기에 가장 아름다운 곳이에요. 다른 곳은 없어요, "라고 삼촌이 제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마을의 플라자 그랑데에 도착했을 때, 파츠쿠아로의 매 주말 관습처럼 푸르 헤페 카 문화의 축하 행사가 한창이었다. 10대 소년들은 Danza de los Viejitos라고 불리는 전통 춤을 추었다. 그들은 흰색 옷을 입고 색색의 수제 톱니바퀴와 선명한 무지개 리본으로 덮인 밀짚 같은 모자를 쓰고 있었다. 그들은 사파테아도라고 불리는 멕시코 탭댄스 스타일을 시작하기 전에 지팡이를 짚고 노인들의 신기한 가면을 썼다. 이 히스패닉 이전의 춤은 원래 고대 신들에 대한 의식의 일부로 노인들에 의해 행해졌지만, 푸르 헤페 카가 식민지화된 후, 스페인 사람들을 조롱하는 데 사용되었고, 그래서 무용수들이 노인들을 과장된 모방으로 우스꽝스러운 가면을 쓰고 있는 것이다.

 

비록 제국이 엄청난 힘을 얻고 이 놀라운 유산을 남겼지만 푸르 헤페 카 제국은 아스텍족에 가려 멕시코 담론에서 크게 배제되었다. 페레스 몬테시노스는 "이는 19세기와 20세기에 멕시코 민족주의가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더 많은 관련이 있다"며 "모든 것은 멕시코 시티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멕시코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는 대부분 아스텍족의 유산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라고 말했다."또한 스페인인에 대한 전투, 전쟁, 저항의 서사시가 더 많기 때문에 서사시를 위한 소재가 훨씬 더 많은 반면 푸르 헤페 카에서는 같은 종류의 드라마가 없습니다."

미초아칸에서 집으로 돌아왔을 때, 나는 나의 유산, 문화, 전통에 대한 새로운 지식에 자부심을 느끼는 사람이었습니다. 나는 너무 흥분해서 6개월 후에 아버지와 멕시코로 돌아와 증조할머니와 함께 앉아서 우리가 멈춘 부분을 배웠다.

 

반응형

'종교학 역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22년의 간과된 걸작들  (0) 2022.10.13
권력이 고대 신화를 형성한 방법  (1) 2022.10.13
자본주의  (0) 2022.10.12
메소포타미아 문명  (1) 2022.10.06
젊은 지구 창조설  (0) 2022.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