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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학 역사학

권력이 고대 신화를 형성한 방법

by 까롱 2022.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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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기에 목욕을 하는 동안 옷을 훔치는 불명예를 겪은 배스 시의 목욕하는 사람들은 누구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습니다. 로마 복합 단지의 온천탕, 냉탕 및 반짝이는 플런지 풀을 관장한 여신 술 리스는 주로 치유 능력으로 유명했지만 그녀는 또한 놀라운 복수 능력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샘에서 100개 이상의 고대 저주 서판이 발굴되었으며, 그중 다수는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훔친 자들을 벌하기 위해 여신에게 강한 어조로 탄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도둑 조심.

 

Sulis는 런던의 대영 박물관에서 열리는 야심 찬 새 전시회 Feminine Power에 등장하는 수많은 여신 중 한 명일 뿐입니다. 수천 년에 걸쳐 6개 대륙에서 온 여성 신들의 탁월함과 존경하는 인물들을 살펴보는 이 쇼는 신의 얼굴만큼이나 그 범위도 풍부합니다. 로마 여신 미네르바의 지역 표현인 Sulis와 갤러리를 공유하는 것은 이집트의 신 Sekhmet에서 힌두교 칼리, 일본 관음 및 멕시코 Coatlicue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입니다.

 

이 여신들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겉으로 보기에 상반되는 특성으로 숭배되어 왔는지 놀랍습니다. 술 리스가 복수의 힘뿐만 아니라 치유의 힘을 가진 것처럼,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이난나는 섹스와 전쟁의 여신으로 여겨졌습니다. 초기 찬송가에서는 그녀를 전장에서 사람들에게 죽음을 가져오고 그들이 남긴 가족들에게 애도를 가져오는 무서운 신으로 묘사합니다. 다른 글에서 그녀는 자신이 좋아하는 인간에게 영감을 주는 성적인 힘으로 유명합니다. 수메르 왕들은 전쟁에서 그녀를 보호하기 위해 이난나와 동침하는 것으로 생각함으로써 두 세계의 장점을 결합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부분적으로는 그녀의 권위에 대한 두려움을 누그러뜨리는 방법이었을 것입니다.

 

로마의 여신 비너스는 ​​허용된 한계를 특별한 여유를 가지고 뛰어넘었습니다.

지구상의 성별 사이에 확립된 사회적 경계를 넘을 수 있는 여신의 능력은 여신을 대부분의 필멸의 여성보다 높여준 주요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남자를 여자로, 여자를 남자로 바꾸는 능력을 가진 이난나는 때때로 자신이 남자인 것처럼 묘사되기도 했다. 전시회의 게스트 기고자 5명 중 한 명인 Mary Beard 교수는 쇼 카탈로그의 프롤로그에서 그리스의 지혜의 여신 아테나가 "여성 젠더에 대한 그리스 개념과 근본적으로 충돌하는 무술적 속성"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로마 여신 Venus는 특별한 여유를 가지고 허용된 경계를 뛰어넘었습니다. Inanna와 마찬가지로 그녀는 침실뿐만 아니라 전장에서도 남성의 마음에 자리를 찾았습니다. Mary Beard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로마를 군사적 승리로 이끈 것은 금성과 흔들리지 않고 멈출 수 없는 욕망의 힘입니다." Julius Caesar는 트로이 전쟁의 영웅이 된 난민인 그녀의 아들 Aeneas를 통해 Venus의 후손이라고 주장했으며 그의 일부 주화에 여신을 눈에 띄게 표시했습니다. 후대의 지도자들 역시 로마 여신을 거의 권위의 상징으로 간주했습니다. 미네르바는 웰링턴과 나폴레옹,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앞에서 묘사되었습니다. 

 

여성의 권력자가 남성보다 역사를 통틀어 여성에게 더 중요했다는 생각은 확실히 믿어지지 않습니다. 이집트 18 왕조의 파라아인 아멘호텝은 역병과 역병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믿음으로 나일강에 있는 자신의 묘지에 세크 메트 조각상을 대량으로 의뢰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남자들은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여신 숭배 조각상과 예술품 중 최소한 일부를 만드는 책임이 있었습니다.  

전시회의 수석 큐레이터인 벨린다 크레라(Belinda Crerar)는 BBC 컬처에 "많은 경우에 우리는 누가 물건을 만들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우리는 그것들이 남성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전시회의 첫 번째 섹션에는 아마도 버밍엄에서 만들어지고 여성들이 장식한 청동 접시가 있습니다." 

 

두려워하고 존경하는

 

많은 여신들이 여성이 아이를 잉태하고 출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했지만, 그 반대의 능력을 가진 개인도 있었습니다. 여성 권력자는 사실 그들의 도움이 가장 필요한 바로 그 영역에 있는 여성들에게 불안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메르인들 사이에서 머리는 사자이고 턱은 당나귀인 라마 슈 투 여신이 아기를 훔치기 위해 노동을 하는 동안 여성의 집에 몰래 들어온다고 믿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치와테테오("신성한 여성") 분만 중 사망한 어머니가 될 수 있었던 영혼은 아즈텍의 해 5일 만에 요람에서 갓난아기를 낚아채기 위해 돌아온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리고 릴리스는 아담의 첫 번째 아내이자 유아 사망과 불임의 원인으로 묘사되었습니다. 현대 미술가 키키 스미스(Kiki Smith)의 잊히지 않는 조각품이 전시회 한쪽 벽 높은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녀의 맹렬한 푸른 눈은 당신을 당황하게 만들 것입니다.  

Kiki Smith의 1994년 조각품은 Lilith를 유아 사망과 불임의 원인으로 묘사합니다

이 신들은 인간의 진정한 두려움의 심오한 표현이었습니다. 불안이 여성의 권력자에 대한 이야기의 일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사실일 것입니다.

 

여성의 힘이 지구에 대한 남성의 개념에 내재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이야기에는 선택 의지가 있었습니다.

많은 초기 문화에서 지구 자체는 여성으로 여겨졌거나 지구 여신의 행동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의 고대 그리스 신화는 계절의 존재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녀의 딸이 지하세계의 하데스에게 납치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데메테르는 애도에 빠졌고 그녀가 평소에 보호했던 농작물이 실패했습니다. 페르세포네는 석류 씨를 먹어서 일 년 중 일부만 어둠 속에 갇혔습니다. 그녀가 상위 세계로 돌아온 것은 그녀의 어머니를 기쁘게 했고 봄과 그 열매의 도래를 예고했습니다. 유사하게, 힌두교 텍스트에서 여신 Shri-Lakshmi는 경미한 고통을 겪은 후 지구를 떠나 들판에서 황폐화를 일으킨 것으로 묘사되었습니다.

여성의 힘이 지구에 대한 인간의 개념에 내재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이야기에는 선택 의지가 있었습니다. 힌두교에서 시바의 아내 사티는 그녀가 죽은 후 물리적 우주의 일부가 되는 것으로 믿어졌습니다. 그녀의 몸은 아래 풍경을 가로질러 산산조각이 났고, 그녀의 외음부가 안착했다고 알려진 바로 그 자리에 아삼의 Kamakhya 사원의 기초가 영감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이곳에서는 장마철에 축제가 열립니다. 자연의 샘이 산화철의 침투와 함께 붉게 변하는 모습을 숭배자들은 경이롭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마치 여신이 월경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John William Waterhouse의 1891년 그림에서 Circe는 Ulysses에게 컵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숭배 방식이 중요하지만, 남성이 여성 신들에게 인간을 능가하는 능력을 부여하여 지구에서 여성의 통치가 재앙적인 이유를 설명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집트의 Sekhmet은 Shri-Lakshmi 및 Demeter와 같이 생명을 주는 잠재력으로 지지를 받았지만 파괴를 가져올 수도 있었습니다. 필멸자들이 그녀의 아버지인 태양신 라에게 반란을 일으킨 후 그녀는 지구를 약탈하기 위해 보내졌다고 합니다. Sekhmet은 그녀가 시키는 대로 했지만 도취되었습니다. Ra는 그녀의 피에 대한 갈망이 너무 부끄러워 그녀를 회상했습니다. Sekhmet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Ra가 그녀를 멈출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알코올을 피로 위장하여 계속하기에는 너무 취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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