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라운드호그 데이

by 까롱 2023. 1. 30.
반응형

그라운드호그 데이란?

사람들이 날씨의 예측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이후부터 계속되고 있는 관습 가운데 하나는 초봄에 동면에서 깨어나 굴 밖으로 나오는 동물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봄의 전조는 곧 씨를 뿌릴 땅을 갈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사람들은 매년 자연의 신호를 주의 깊게 관찰했다.

 



유럽인들은 수백 년 동안 오소리, 곰 그리고 기타 동물들이 동면에서 깨어나는 것을 봄이 오는 신호로 삼았다. 그런 면에서 펜실베이니아에 정착한 독일 이주민들이 지금의 그라운드 호고 데이와 유사한 관습을 가지고 있었고, 이것이 오늘날의 그라운드 호고 데이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보통의 경우에 동물이 굴에서 나오는 날이 청명하면 이 동물은 자기 그림자에 놀라 다시 굴로 들어가게 된다. 자기 굴로 들어간 동물은 6주 정도 그곳에서 더 머물게 되는데, 그러면 겨울이 6주 동안 더 지속되는 셈이 된다. 그런데 동물이 굴에서 나오는 날에 구름이 끼어 있으면, 동물이 굴 밖에 계속 머무르게 된다. 이때 사람들은 봄이 바로 코앞으로 다가온 것으로 생각한다.

 



펜실베이니아에는 우드 척 다람쥐, 즉 그라운드 호고 그가 아주 많이 살고 있기 때문에 이 그라운드 호고 그가 봄을 알리는 상징이 되었다. 그라운드 호 그는 보통 2월 초에 출현하므로 2월의 둘째 주가 공식적인 그라운드 호고 데이로 지정되어 있다. 날씨가 따뜻한 남쪽에서는 그라운드 허그가 더 일찍 굴 밖으로 출현하며, 북쪽에서는 그 출현 시기가 조금 더 늦다. 그러므로 펜실베이니아에서 거리가 멀면 멀수록 척도로 삼는 날짜도 2월 둘째 주에서 더 늦어지거나 빨라지게 된다.

 


그라운드호그 데이


실제로 그라운드 호 그는 굴 밖으로 나와서 대기의 기운을 감지한 다음 굴 밖에 머무를지 여부를 결정한다고 한다. 대기의 기운이 온화하여 굶주림과 번식 충동을 느끼면 자신의 그림자에 놀라지도 않고 굴 밖에 머무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다시 굴속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것이 있다. 

 

반응형

 

비록 그라운드 호 그의 출현이 실제로 어느 정도는 날씨에 의해 좌우된다고 하더라도, 어느 날 갑자기 출현한 그 라운드 호 그만을 보고 계절의 변화를 예측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사람들이 몰랐을까? 오늘날의 우리와 마찬가지로 독일인 농부들 역시 그 사실을 알고 있지 않았을까? 그에 대한 정확한 답은 각자의 몫이겠지만 전통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단지 오늘날의 우리와 독일인 농부들이 다른 것은 독일인 농부들의 경우, 계절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동물의 본능을 신뢰하는 선택을 했다는 것이다. 반면, 오늘날의 기상학자들은 현대의 모든 과학을 동원하여 봄의 시작을 예측한다. 문제는 현대의 과학이 이 보잘것없는 그라운드 호고 보다 봄의 시작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다는 확신이 없다는 것일 뿐이다.

반응형

댓글